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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종목 분야 시험방식 평가방법
4개 종목 8개 분야
S/W창의와 코딩 분야  
네트워크보안
프로그래밍
고등부 네트워크일반, TCP/IP, 네트워크장비의 이해 패킷트래이서를 이용한 실기평가 스위치· 라우터명령어, 광대역네트워크구성 실기평가
스크래치프로그래밍 초등부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통한 창의력, 문제해결능력을 평가. 실기평가
중등부
       
이산수학(알고리즘) 고등부 집합, 명제, 함수, 지수, 로그, 행렬, 등차수열, 알고리즘과 순서도, 수열의 극한, 순열, 확률, 통계, 불대수와 조합회로 지필평가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초등부
중등부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통한 창의력 문제해결 능력을 평가.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초등부 올림피아드 수준의 컴퓨터시스템, 자료구조, C언어 알고리즘 구현 능력평가 실기평가
중등부
고등부
대학부
퍼스컴응용 고등부 시프레이트시트, 프리젠테이션, 엑세스 등 OA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한 OA능력평가 실기평가

 

구분 종목 분야 종목소개
6개 종목   주제: 지정된 주제 제한은 없으나 공공작품에 대하여 가점부여 / 6개분야 및 3개 부문 중 택일하여 공모접수

ICT혁신 공모분야

디지털인사이트

대학

일반

기업

공공

(팀 또는 개인)

콘텐츠의 확장, 정보구조의 용이성, 데이터의 신뢰성, 소셜미디어와 연계성, 콘텐츠 일관성과 공공성, 정보의 신뢰성
웹사이트 품질 웹접근성 및 웹표준(호완성), W3C Validation, 코로스 브라우징, 비 표준기술, HTML5, 웹 개방성
기술혁신 통합

/앱 성능, 데드링크 오류 부분, 플랫폼 적합성, UI/UX 독창성과 인터페이스, 기능과 기술의 완성도, 비용 절감 효과

서비스혁신 통합

사용자 품질 완성도, 디자인의 완성도 및 독창성, 직관성과 인터페이스, 효율적 정보 제공 여부, 서비스의 합목적성

커뮤니케이션 통합

사용자 중심의 UI/UI 가이드 준수, 정보구조의 적절성, 문구의 명확성, 콘텐츠의 용이성, 장애우 이용 편의성

컨텐츠&마케팅 통합

정보의 접근성 및 신뢰성, 카피의 독창성, 콘텐츠의 정량/정성적 평가, 콘텐츠 이용의 효율성과 편의성, 영상 및 이미지 기능과 인터페이스